본문 바로가기
일상/기타

헌혈의집 세종센터 방문기(탈모약, 조혈모세포기증신청 국가예산부족)

by 가든이당 2024. 10. 18.
반응형

 
세종에도 헌혈의 집이 있습니다.!!!  백혈병 환우들을 위해서 , 누군가에게는 큰 힘이 되줄 수 있을 것 같아.. 헌혈하러 왔는데 ㅠㅠ 제가 탈모약을 먹고 있어서...수혈받는 사람에게 영향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체혈금지가 되었습니다.. 

그러나, 하나 더 이슈가 있었습니다. 조혈모세모 기증을 위해서는 기증자의 유전자 검사가 필요한데, 그 비용이 굉장히 비싸다고 합니다. 그래서 올해 예산이 이미 소진된 상태라 추가 검사는 내년 1월 이후에나 가능하다고 합니다. 기증 신청을 하고 싶어도 못하는 사람이 있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아쉽게 느껴졌어요. 이런 부분은 예산이 참 늘어났으면 합니다. 

 

간략 설명 

탈모약과 헌혈이 관련되어 헌혈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. 특히, 탈모 치료에 흔히 사용되는 **피나스테리드(Finasteride)**와 **두타스테리드(Dutasteride)**는 헌혈에 영향을 미치는 약물로 분류됩니다. 이런 약물은 체내에서 오래 머물며, 특정한 경우 다른 사람에게 헌혈된 혈액이 사용될 때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.

헌혈이 제한되는 이유

  • 피나스테리드는 전립선 비대증과 남성형 탈모 치료에 사용되며, 이 약물은 임산부에게 해를 끼칠 수 있습니다. 만약 피나스테리드를 복용한 혈액이 임산부나 태아에게 전달될 경우 태아에게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, 피나스테리드 복용 후 1개월간 헌혈이 금지됩니다.
  • 두타스테리드는 피나스테리드보다 더 오래 체내에 남아 있어, 복용 후 6개월간 헌혈이 제한됩니다.

대처 방법

약물이 체내에서 완전히 배출되는 기간(위에서 언급한 1개월 또는 6개월)을 기다려야 합니다. 결국엔 저는 26년 2월 이후에나 헌혈, 조혈모세포 기능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. 

세종 헌혈의집 내부사진

 

반응형